본문 바로가기
정책뉴스

‘민생회복지원금’ 사칭한 유료서비스 가입 주의

by 바람결. 2025. 7. 4.

 

최근 정부의 민생회복지원금 정책을 악용해, 유료 문자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 사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처럼 보이는 안내 문구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실제로는 고액 정보이용료가 부과되는 사례가 확인되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책을 가장한 피싱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와 신고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여성의 모습, 문자 주의 경고를 상징정부지원금 관련 문자메시지를 확인하는 여성의 모습

지원금 신청을 빙자한 유료 문자 서비스

최근 일부 사업자가 민생회복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는 문구를 내세워, 실제로는 휴대전화 소액결제가 발생하는 유료 문자 서비스에 가입시키는 사례가 적발되었습니다.
피해자들은 정부나 지자체 지원금 신청과 관련된 내용으로 오해해 링크를 클릭하거나 안내 문자를 수신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고액의 정보이용료를 결제하게 되는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공공지원 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더욱 주의가 요구됩니다.

정부지원금은 별도의 유료서비스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정부나 지자체가 제공하는 각종 지원금 신청에는 절대 유료 문자 서비스 가입이나 정보이용료 청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나 행정기관을 통해서만 신청을 받고 있으며, 개인 휴대폰으로 유료 문자를 통해 접수하거나 결제를 요구하는 사례는 모두 사칭이므로 무시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바라보는 남성의 모습휴대폰과 결제를 상징하는 아이콘에 경고 표시

의심될 때는 즉시 신고하세요

만약 이런 문자나 사이트를 통해 결제를 유도받았거나, 의심스러운 내용을 접수한 경우에는

  • 방송통신위원회(☎ 국번 없이 1335)
  •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번 없이 118)
  • 경찰청(☎ 국번 없이 182)

등에 바로 신고해 주세요.
또한 이미 결제 피해가 발생했다면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차단이나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정부는 앞으로도 이 같은 피싱 사기 사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지원금 신청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의심이 든다면 반드시 행정기관이나 공식 채널을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2025 휠체어농구리그개막] 6개구단 대결 일정·무료관람·생중계 정보 안내

참가 구단 및 경기장장애인 스포츠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는 2025 휠체어농구리그가 7월 4일부터 시작됩니다.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하며 오랜 전통과 함께 성장해온 휠체어농구리그는 장애인

labornews21.com

 

 

[역대 최대 비밀번호 유출] 160억개 유출, 피해방지법 정리

글, 애플, 페이스북 등에서 160억개에 달하는 유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보안 전문 매체들이 전한 이번 사고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 주요 글로벌 서비스까지 포함돼 있습니다.

labornews21.com